가톨릭 사회 교리 - 社會敎理

9.   [의의]

   사회 교리는 신자의 사회 생활에서 중요한 역활을 담당한다.    먼저, 사회 교리의 기본 원리는 신자들이 사회 구조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사회 구조는 경제, 사회, 정치적인 생활 조직과 기존의 모든 제도, 관행과 법률을 모두 가르키는데 이것은 경우에 따라 사회 발전을 왜곡하고 불의를 야기하거나 인간을 속박할 수 있는 위협도 안고 있다.   그래서 신자들은 이 기본 원리에 따라 기존 사회 구조가 인간 존엄성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 지를 판단할 수 있다.   알울러 사회 교리는 신자들에게 행동 지침을 제시한다.   교회는 억압이나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참으로 존중하는 사회 구조와 제도를 만들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가르쳐 왔다.

   사회 교리의 기본 원리 외에도 나머지 내용들 또한 인간의 발전과 해방을 위하여 투신하려는 신자들에게 행동 지침이 된다.   그래서 사회 구조를 비판하는 일이나 발전과 해방에 투신하는 일은 신자들의 임무이며, 사회 교리는 이를 위한 보조 수단이 된다.   마지막으로, 사회 교리는 예언자적인 역활을 한다.   이것은 사회 교리가 정의를 선포하고 복음화 사명을 수행하는 수단임을 말하는 것이다.    곧 사회 교리를 가르치고 널리 펴는 일이 교회 편에서는 복음 전파 사명의 일부가 된다.   그리고 사람들의 행동에 지표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리이므로 당연히 이 교리는 "정의로의 투신'을 일으킨다.   물론 이 투신은 각 개인의 역활과 소명과 환경에 입각하여 발생하기 마련이다 (사회적 관심 41항)

   사회 교리는 신자들에게 어느정도 구속력이 있는가?  과연 사회 교리의 지침들은 신자들이 당연히 따라야 할 의무일 수 있겠는가?   여기에 대해서는 이미 앞에서 신앙, 도덕, 윤리에 관한 교회의 다른 교리들이 무류성을 인정받는 반면 사회 교리는 그런 규정력이 약하다고 지적한데서 답하였다.   그럼에도 사회 교리를 단순히 존경하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정도는 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적극적인 실천의 규범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신자들의 당연한 도리이다.

 

[처음으로]     [이전으로]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