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사회 교리 - 社會敎理

 

10.   [한계]

   사회 교리는 교회와 신자 생활에 지침이되는 긍정적안 역활을 한다.   실행 속도는 느리지만 교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가톨릭 교회가 가질 수 있는 장점이다.   그러나 한계도 뚜렷하다.   뷔헬레 (H.Buhelle)는 이 한계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교회 내부에서 조차 실제로 실천되는 예가 극히 드물 정도로 실효성이 낮은 이유는 반드시 교회 밖의 원인은 아니며 오히려 교회의 제도적 구조나 혹은 교회의 권위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과 시회 교리 자체에서도 볼 수 있다." 그는 이 원인을 다섯 가지 한계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첫째, 사회 교리의 내용이 추상적이라는 점이다.   교회가 정치, 사회, 경제 문제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문헌이나 교시가 매우 추상적이며 어던 경우엔 추상적 타당성을 유지 하려고 하기 때문에 구체성을 상실하고 그 결과로 청중들과 독자들을 식상하게 만든다고 하였다.  

   둘째로, 사회 교리는 현장성이 결여돼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는  사회가 안고 있는 갖가지 구조적 모순에서 파생되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은 현장에 대한 직접 체험을 바탕으로 역사적 사명감을 자각하는 데서 나온다고 보았다.   그래서 추상적인 자연법 원리에 대한 인식이 아니라, 생활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답을 찾는 것이 효율성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셋째로, 사회 교리가 갈등을 회피하는 조화주의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고 본다.   교회는 전통적으로 갈등을 부정적으로 보아온 반면 합의와 조화는 교회의 본연의 모습으로 보고 긍정적인 가치로 평가해 왔다.   그러나 사실 오늘날 인류의 거의 모든 정치, 사회, 경제 문제들이 유산자와 무산자들 사이의 힘의 불균형에서 비롯한다는 점을 유념한다면 전통적인 관념으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계급이나 계층 간의 문제를 포함하여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재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넷째로, 그는 교회가 사회 분석을 소홀히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 한다고 보았다.    이것은 애초에 교회가 이런 분석력이 결여되어 효과적인 실천의 방안을 내놓을 수 없음을 지적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가톨릭 사회 교리가 실천 수단을 결여하고 있기 때문에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었다고 비판하였다.   이것은 교회가 윤리적으로 내린 판단이나 제시하고 있는 방안들을 실제 효력을 낼 수 있는 방식으로 집행할 능력을 결여하고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처음으로]     [이전으로]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