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사회운동 -社會運動

[라] motus socialis Catholicus [영] Catholic social movement

 

3-6.   환경 운동

   환경 운동은 1990년대에 전교회적으로 각광을 받는 새로운 분야이다.   환경 운동은 생태계 보호와 반공해 활동이 중심이다.   그러나 실제는 반공해 운동이라 할 만큼 공해 문제 해결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그래서 초기의 활동은 쓰레기 분리 수거, 합성 세제 안쓰기와 적게 쓰기, 자원 재활용, 오염원과 공해원에 대한 감시와 고발 등의 활동이 중심이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러한 초보적인 관심사를 더 발전시키고 생태학과 교회의 가르침에 바탕을 둔 이론서들을 내기도 했다.   그러나 여전히 공해 문제 대한 공식적인 접근과 해결책, 반공해 운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해결책, 문제 해결에 관건인 정치적 실천에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가톨릭 농민회는 1990년 2월 제 20차 대의원 대회에서 생명 공동체 운동을 본격 추진하기로 결의 하였다.   사람과 땅 그리고 자연을 살리는 생명 농업 실천, 함께 사는 생활 공동체 건설,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 생활 건강 활동, 농촌 사회와 겨레의 복음화를 위한 농민 사목, 반생명적인 모든체계.구조. 문명. 생활 양식을 극복하고 개선하는 활동을 본당과 긴말한 관련을 맺으면서 실천하려 노력하고 있다.    1970년대 이후로 인권 운동에서 커다란 역활을 수행해 온 주교 회의 산하 기구인 정의 평화위원회는 1989년부터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일상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는 등 교육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 여자 수도회 장상연합회, 한마음 한몸 운동 전국 본부 산하 '하늘 땅 물 벗 모임', 한경 사제 모임, 대구 대교구에서 꾸준히 활동을 벌여온 푸른 평화 운동 본부 등은 가톨릭 교회 중심으로, 안동교구의 생명 공동체 운동은 비신자를 포함한 넓은 범위의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처음으로] [다음으로] [이전으로]